컴퓨터를 전문적으로 배우지 않았기에,
애드센스 정책센터에서 알람이 뜨면 왠지 모르게 기분이 좋지 않습니다.
정책센터 알람이 뜨는 경우는
보통 뭔가 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되어 광고 노출에 문제가 되고 있고, 이에 따라 광고 수익에 영향을 미치니 조속히 수정하라는 알림이 많습니다.
작년에도 이런 문제를 겪었는 데,
보통 URL 색인 등록이 안되어서 발생되는 문제로 보입니다.
크롤러 오류 관련 포스팅을 하면서 앞으로 혹시나 발생될 오류에 대처할 수 있게 해야겠습니다.
본인 블로그에 이런 사항들을 정리해 놓으면 나중에 블로그를 추가 개설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
(*아무튼 구글 애드센스에서 오는 메일이나 알람은 참으로 달갑지 않습니다.🥺🤐)
<목차>
1. 크롤러란?
2. 크롤러 오류 문제 해결 방법 +애드센스 고객센터
3. 티스토리 수정하지 말아야 할 것들 추천!!!
크롤러란?
크롤러[crawler]
🔸요약: 정보 수집 프로그램
방대한 웹페이지를 두루 방문하여 각종 정보를 자동적으로 수집해오는 프로그램으로, 검색엔진의 근간이 된다.
웹 크롤러·스파이더(spider)·로봇·웹 수집기·로봇 에이전트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린다.
크롤러(crawler)란 사전적으로 ‘기어가는 사람’ 또는 ‘포복 동물’이라는 의미로, 방대한 수의 웹페이지(웹사이트)를 두루 돌아다니며 웹문서의 위치(URL)와 링크 정보, 문서 내용 등 각종 정보들을 수집해오는 기능으로 인하여 이런 이름이 붙었다. 검색엔진의 근간이 되는 크롤러가 수행하는 작업은 크롤링(crawling) 또는 스파이더 링(spidering
)이라고 부른다. 종류로는 앤츠(ants)·보츠(bots)·웜즈(worms)·웹 스파이더(web spider)·웹 로봇(web robot)·웹 스쿠터(web scooter) 등이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크롤러 [crawler] (두산백과)
크롤러 오류는 구글 로봇이 우리가 작성한 블로그 글 정보를 수집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일어났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크롤러 오류 문제 해결 방법
크롤러: 호스팅 서버에 연결할 수 없음
문제로 저는 호스팅 문제의 '사이트의 서버에 문제가 있습니다.'라는 원인을 받았습니다.
(전에도 한번 받아본 적 있는 크롤링 오류입니다. 그때도 색인 요청으로 해결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구글 서치 콘솔에 해당 'URL'를 검사하니 색인 요청이 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근데, 저번과 다른 점은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0'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번에는 '1'로 떠서 해결해야 한다고 빨간색이 떴는 데, 이 부분만 좀 다릅니다.)
맨 위에서 말했듯이 보통 색인 생성이 안돼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서,
먼저 '구글 서치 콘솔'에 접속하여 오류가 뜬 URL 검사를 하고, 색인 요청을 해줍니다.
이제 기다리면 끝입니다.
보통 1-3일 정도면 정책센터에 뜬 오류와 메시지가 차례로 없어집니다.
아래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의 호스팅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인용해왔습니다.
호스팅 문제
원인➡️ 확인 사항➡️ 해결 방법➡️ 사이트의 네임서버에 문제가 있습니다. 네임서버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나요? 요청의 출처에 대한 제한이 있나요? 도메인 또는 하위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광고 크롤러를 콘텐츠에 제대로 연결하는지 확인하세요. 사이트의 서버에 문제가 있습니다.
광고 크롤러가 사이트 콘텐츠에 액세스 하려고 할 때 사이트의 서버가 제때에 응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서버가 다운되거나, 느려지거나, 많은 요청에 의해 과부하가 걸릴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사이트의 서버가 정상적으로 운영 중인가요? 사이트가 신뢰할 수 있는 서버 또는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호스팅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스토리 수정하지 말아야 할 것들 추천!
'크롤러'나, 'URL'관련 문제를 만들지 않으려면,
위에 4가지는 웬만하면 수정하지 않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스킨 변경 문제: 저 같은 경우에도 첫 번째 블로그(포기) 운영 당시 애드센스 승인 이후, 스킨 변경 2-3번 하다 보니 모바일 사이트가 느려져서 친환경적이지 않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모바일 웹 사용 문제: 웹사이트 운영 관련에 대해 전문 지식이 없었고, 모바일 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해(?)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웹으로 사용하니 모바일 사용 편의성은 문제가 없어졌는 데, 모바일에서 보는 'URL'이 달라지다 보니, 구글 서치 콘솔에 제외된 페이지가 많아졌습니다. 구글에서 검색 노출이 잘 안 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모바일 사용이란?]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해놓으면 URL에 '000.tistory.com/m'이 붙고, 티스토리 어플에서 보듯이 블로그가 표시됩니다. 보통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모바일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모바일 사용 설정법]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꾸미기➡️모바일(=모바일 웹설정)➡️'티스토리 모바일 웹 자동 연결을
사용합니다.'
🔶본문 내용 및 제목 문제: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색인이 자동으로 등록되는 데, 자주 수정하다 보면 못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수정하고 URL 검사 한 뒤 색인을 다시 제출하면 되지만, 보통 수정을 자주 하는 것은 검색 노출에서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카테고리와 메뉴 수정 문제: 하.. 이건 제가 카테고리와 메뉴를 너무 많이 '추가했다. 지웠다.', '이름 수정' 10번 이상 하다 보니 진짜 문제가 많았습니다. 내 블로그에 방문자가 글을 보다 '메뉴'나 '카테고리'를 클릭해서 보는 경우가 있는 데, 그럴 때 'URL'이 주소에 카테고리 및 메뉴 이름이 들어가기 때문에 자주 수정하면 오류가 납니다.
'카테고리' 이름 수정 문제 예시
🔸가정: 카테고리 내 대분류'블로그' 소분류 '티스토리'라고 이름 지정.
🔸URL 주소: 000.tistory.com/category/블로그/티스토리
위와 같이 URL이 표기되는 데, 이름을 바꾸면 'URL' 또한 변경되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저는 블로그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제외되는 페이지가 많아지고, 색인 요청을 해도 받아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심지어 카테고리 페이지가 있는 데 색인을 요청할 수 없거나 구글 로봇이 차단해서 노출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 가지 더,
포스팅을 여러 개 발행하게 될 경우 30분 간격을 두고 발행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이유는 모르겠으나, 구글 봇의 오류가 날 수 있어서 그런 거 같습니다. (1일 포스팅량이 많지 않지만, 유의해야겠습니다.)
개인적인 제 경험을 바탕으로 쓴 내용이며, 정확한 정보는 아닙니다.
그러나 자주 수정하는 건 다른 블로그 글을 찾아봐도 안 좋다고 하니,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안 좋다고 말하는 것들은 하지 않는 게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것저것 블로그를 운영해보면서 문제가 발행하면 열심히 검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래서 이번 블로그는 카테고리를 이용하기보다는 검색창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목에 분류하였습니다.
블로그 내 검색창에 '블로그'를 검색하면, 관련 글을 볼 수 있습니다.
크롤러 오류가 나올 때면 정리해 놓은 이 글을 보면서 잘 고쳐나가야겠습니다.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이유도 다양하고 다르지만 다행히 검색하면 관련 글이 많이 나오니 본인에게 맞는 방법 꼭 찾아서 상황을 헤쳐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sunnydong Blog_써니동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으며 무단 전재, 복제 및 재배포를 절대 금지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