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을 공부하기, 주식 성장기를 기록하기 위해
일기처럼 작성하는 포스팅입니다.
😚카테고리는 나눠져 있지 않으며,
[주린이 주식 기록]를 블로그 내에 검색하면 주식내용만 볼 수 있습니다.
주린이가 된 이유-주식 공부 계기
제가 왜 주식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기록해 봅니다.
(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2020년 03월 코로나가 터지면서 주식이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지금은 2020년 03월 이후로 엄청나게 올라 있는 상태이고, 주식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누가 들어도 알만한 회사들은 5년으로 보았을 때 수익률이 엄청나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물론 결과론으로 본 수치이지만,
'태슬라'는 5년 동안 대략 1701% 오른 걸 보니 '아.. 요즘은 주식은 꼭 해야 되는 세상인가' 싶어서 뒤늦게 주식을 공부하고 있는 주린이입니다. (너무 충격이었습니다...😯)
22년 1월 27일인가 28일에도 미국 주식 대부분이 내려갔다가,
지금은 회복세를 달리는 걸 보면서 내려갔을 때 넣었으면 몇 퍼센트의 수익을 보지 않았을까?라는 주린이 다운 생각을 하면서 구글 파이낸스, 야후 파이낸스, 네이버 금융을 둘러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주식을 1도 모르고 아는 용어라고는 매수/매도 밖에 없어서 용어를 공부해보려고 했는 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고, 그냥 그래프 수치로 내려가고 올라가는 정도만 보고 있습니다.
매번 차트만 보며 시간을 허비하고,
아는 것도 없이 2-3일 버리면서 주식이 왜 오르는 걸까 혼자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 문득 은행 지인에게 추천받은 유튜브 채널이 생각나서 하루에 몇 개씩 시청하고 주식 공부를 하면서 기록할 예정입니다.
시청할 유튜브 채널-주린이 초보 탈출 유튜브
삼프로TV는 경제 관련 유튜브이라며, 은행 지인분의 추천을 받은 유튜브입니다.
창원개미는 주식을 본업으로 하고자 하는 지인분의 추천으로 알게 되었습니다.
오늘 창원개미에서는
'단타 왕초보~고수 과정'을 1화~2화 보았는 데,
솔직히 너무 어려웠습니다.
기본적인걸 알려주는 거 같은 데, 용어랑 차트 보는 눈이 익숙지 않아서 기본적인 용어를 정리하고 다시 보겠노라 다짐했습니다.
삼프로TV에서는
'정선생의 구해줘 주린이 [주식 초보 탈출기]'를 1화~5화를 봤습니다.
진지하기보다는 방송이 조금 웃겨서 길게 볼 수 있었습니다.
본인 성격이 집중력이 짧고 굵어서 재미없으면 안 하는 타입이라, 우선 재미를 붙이기로 하였습니다.
방송 자체가 가벼운 데, 어느 정도 용어가 나와서 영상 시청 기록 및 영상에 나온 용어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더 좋은 유튜브 영상도 있겠지요? 저는 찾는 데 시간을 버리고 싶지 않아서 지인들이 추천해준 영상으로 먼저 공부하기로 했어요. 본인에게 맞는 유튜브를 찾아보는 걸 추천해요.👍
삼프로TV [주식 초보 탈출기-정선생 편] 후기
1화~5화
자칭 '정선생'이 게스트인 주린이 분에게
숙제를 내주고, 시험 문제를 내서 정답을 다 맞히면 총 300만원을 주고,
주린이(이상 주린이로 표기하겠습니다.)가 300만원으로 주식을 직접 투자해봄으로써 주식을 알아가게 하는 과정을 다룬다고 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증권사 어플로 계좌 개설을 하고 '관심종목'을 넣어 두라고 합니다.
인터넷 찾아보니 키움이나 삼성증권으로 많이 한다고 해서,
키움증권으로 선택했습니다.
계좌 개설 및 주식어플 사용은 본인이 원하는 증권사 어플을 컴퓨터에 검색해 보면 많은 블로거들이 글을 남겨놓아서 그거 보고 했습니다.
키움증권 계좌 개설을 하다 마지막에 화면이 안 넘어가서 찜찜하게 계좌 개설이 되었지만,
어쨌든 계좌 개설은 성공했습니다.
주식 기초는 알고 있어야 한다고 했는 데, 딱히 알려주진 않았습니다.
1화에서 숙제를 내준다고 했는 데, 그건 게스트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이었나 봅니다.😁
방송이 재밌긴 한데, 아직까진 많이 알아가는 건 없는 거 같습니다.😭
그래도 방송 자체가 코믹해서 영상은 꼭 다 볼 예정입니다.
💥시간낭비가 되지 않길 바랍니다.
정선생 주린이 탈출 영상은 1화부터 27화까지 있고,
영상은 12-15분 내외로 보기 괜찮습니다.
🔸1번: 스켈핑 매매=초단타 매매
🔸2번: 양봉의 크기가 매우 커서 상승폭이 매우 큰 경우를 차트에서 장대양봉이라고 한다.
🔸3번: 우선주는 보통주보다 배당을 우선으로 받는 걸 의미한다.
🔸4번: 발행 주식 수를 늘리는 방법은 '유상증자, 무상증자, 액면분할'이라고 한다.
🚨5번: 이해가 안 갔던 문제와 답.
문제-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상한가를 맛보고 싶어 한다. 1만원짜리 주식이 이틀 연속 상한가를 맞으면 가격은 얼마가 될까요? 답: 16,900원 -> 상한가 30%😀
퍼센트 계산법 공부하기.
🔸6번: 데드 캣 바운스란 주가 초단기 반등에 힘입어 '일시적으로 회복하는 것처럼' 보이는 상태를 뜻한다. "높은 곳에서 떨어뜨리면 죽은 고양이도 튀어 오른다"라는 월 가에서 유래한 문장이 시초.=큰 폭의 주가 하락 중 잠시 반등하는 상황.
🔸7번: 과도한 욕심에 신용거래를 하여, 주식계좌에 500만원 밖에 없었지만, 주식이 오를 거라 확신하고 미수거래를 통해 1,000만원의 주식을 더 사는데, 주가는 폭락하고 3일 후 이것이 시작된다. 이것은?=반대매매
🔸8번: PER은 Price Earning Ratio의 약자로 한 주당 수익이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것은 주가를 (A)로 나눈 값이며, 한 회사가 1년간 번 (B)를 그 회사의 주식주로 나눈 값으로 한주당 얼마만큼의 (B)를 냈는가를 나타낸다.=(A) 주당순이익-(B) 순이익
분산 투자를 통해서 자산을 지키면서, 수익률을 높이는 스킬을 늘려야 한다고 합니다.
이론은 알겠으나, 실천이 어려운 말로 보입니다.
'주식은 심리전이다.'라고 합니다.
주식을 넣는 사람이 많으면 주식이 오르고, 빼는 사람이 많으면 주식이 내려가는 걸 의미하는 거 같습니다.
주식계좌에 투자할 돈을 넣어 두고, 갑자기 확 뛴 종목을 보고 아쉬움을 갖지 말라고 합니다.
(말로 하기에는 너무 쉬운 거 같습니다.😊)
어떤 종목을 선택하던 그 회사에 대해서는 알고 하라고 합니다.
(이건 저도 주린이지만, 정말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이번 화에서 주린이인 애제자에게 종목을 추천해 줘서 95만원을 투자하게 했는데, 웃픈 포인트가 있습니다.
남들이 추천하는 종목을 무작정 사면 안 되는 걸 몸소 느끼게 해주고 싶어서 그냥 막 추천했다고 합니다.😂
추천 종목도 본인이 알아보고 선택하여 주식을 하라는 걸로 보입니다.
2화 주식 계좌 개설 때도 이야기했지만,
삼프로TV 유튜브에서 방송하는 증권사 어플은 제가 쓰는 어플과 다른 관계로 이번 화는 건너뛰었습니다.
내일 키움증권 영웅문을 설치하고 키움 관련 MTS 정복 영상을 따로 찾아볼 예정입니다.
-1화-
🔸ETF: ETF(Exchange Traded Fund)는 말 그대로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장점은 투자자가 개별 주식을 고르는 데 수고를 덜고, 언제든지 시장에서 원하는 가격에 대대 할 수 있는 주식투자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는 상품이라 인덱스펀드와 주식을 합쳐 놓은 것이라 한다. 시장지수를 추종하는 ETF 외에도 배당주나 가치주 등 다양한 스타일을 추종하는 ETF들이 상장되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양봉: 시가보다 주가가 상승하여 종가가 높게 끝나는 경우.(빨간 막대)
🔸음봉: 시가보다 주가가 하락하여 종가가 더 낮게 끝나는 경우.(파란 막대)
🔸MTS: (Mobile Trading System) 모바일로 주식 거래.
🔸HTS: (Home Trading System) PC로 주식 거래.
**용어 검색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시사경제용어사전)_외 본인이 이해하기 쉽게 적은 것.**
-2화-
🔸언택주: 코로나19로 이득을 보고 있는 비대면 주식.
🔸컨택주: 코로나19로 피해를 보고 있는 대면 관련 주식.
🔸언택 대장주: 언택주 중의 대장인 주식.
**언택주와 컨택주는 주식은어라고 한다. **출처: 네이버 통합검색**
🔸분산 투자: 말그대로 한곳에 몰빵해서 투자하면 위험하니 나눠서 투자하라는 듯.
-3화-
🔸스컬핑 매매: 초단타 매매=하루에도 수십,수백 번 이상 분·초 단위로 거래를 하며 단기 차익을 얻는 박리다매형 초단타 매매 기법
🔸장대양봉: 시가보다 주가가 너무너무 상승해서 종가가 너무너무 높게 끝난 경우. (긴빨간막대)
**캔들차트=봉차트
🔸배당금: 기업이 일정기간 동안 영업활동을 해 발생한 이익 중 일부를 주주들에게 나눠 주는 것이다.
🔸잡주: 저조한 실적+각종 사고 등의 이유로 증권시장에서 나쁘게 평가 받는 주식들의 총칭
🔸우선주: 의결권이 없는 대신에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주식.
🔸공모주: 공모 (公募)는 새로이 발행한 주식·공사채 등 유가 증권의 인수(引受)를 널리 일반에게 모집하는 주식. 발행 가격은 시가 또는 이에 가까운 가격으로 정해진다.
🔸연기금: 연금을 지급하는 원천이 되는 기금. 연금+기금을 합친말.
🔸유상증자: 기업이 주식을 새로 발행해 기존 주주나 새로운 주주에게 파는 것으로, 자금 확보 수단의 하나이다. 기업은 유상증자를 실시함에 있어 주주배정, 일반공모, 주주우선공모, 제3자 배정방식을 선택할 수 있다.
🔸무상증자: 주주의 주금납입 없이 기업이 준비금의 자본전입에 의하여 주식자본을 증가시키고 동액만큼의 신주를 발행하여 이를 주주에게 무상으로 할당하는 형태의 증자이다.
**감자(대비 증자): 주식금액이나 주식 수 감면 등으로 자본금을 줄이는 것.
🔸액면분할: 납입자본금의 증감없이 기존 발행주식을 일정비율로 분할, 발행주식의 총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상한가/하한가:
주식시장에서 개별 종목의 주가가 하루 동안 오르고 내릴 수 있는 최고가격과 최저가격.
국내 주식시장의 등락폭 한계는 전일 종가 대비 최저 -30%에서 최고 30%사이로서 최저 -30%까지 내려간 주가를 하한가라 하고 최고 30%까지 오른 주가를 상한가라고 한다.
🔸데드 캣 바운스: 주가가 큰 폭으로 떨어지다가 잠깐 반등하는 상황을 비유할 때 쓰이는 말로, 이러한 상황을 고양이에 비유한 것이다.
🔸반대매매: 고객이 증권사의 돈을 빌리거나 신용융자금으로 주식을 매입하고 난 후, 빌린 돈을 약정한 만기기간 내에 변제하지 못할 경우 고객의 의사와 관계없이 주식을 강제로 일괄매도 처분하는 매매를 말한다. 🚨통상 미수거래의 경우에는 3일, 신용거래의 경우에는 1~5개월이 상환기한이다. 이 기간에 상환하지 않거나 담보가치가 일정비율 이하로 하락할 때에는 증권사에서 임의로 반대매매를 실시한다.
🔸PER: (Price Earning Ratio)=주가/1주당 당기순이익(납세후)=주가/EPS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주가를 1주당 순이익(EPS: 당기순이익을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나눈 것이다.
🔸주당순이익=Earning Per Share(EPS)
기업이 벌어들인 순이익(당기순이익)을 그 기업이 발행한 총 주식수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을 말한다.
-4-5화- 없음.
*용어 검색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시사경제용어사전/시사상식사전)_외 본인이 이해하기 쉽게 적은 것.
주식 용어를 처음 공부하는 입장이라,
너무 생소하고 어렵습니다.😗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고 주식 공부 기록을 매일 쓰면 늘지 않을 까 싶습니다.
다음주에 처음으로 주식을 시작해볼 예정이라....
이번주 안에 주식 용어 정리를 끝내야 겠습니다.😭
내 피같은 돈... 단 1원이라도 잃고 싶지 않은 심정이지만, 일단 주식을 직접 해봐야 보는 눈이 큰다 제가 오늘 본 유튜브에서 너도나도 이야기합니다.
내일은 오늘 써둔 포스팅 복습하고 다시 영상 정주행할 예정입니다.~
(주식용어 왜이렇게 많은 거죠? 하하 참, 익숙치 않다.)
무튼 작심 삼일로 끝내지 않길 바라며,
이번 주린이 몇몇 주식 용어 정리를 마쳐 봅니다.👍
#주린이주식기록 #주식용어공부 #주식공부기록 #주린이성장기록 #주린이탈출희망 #주린이1일차
©sunnydong Blog_써니동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으며 무단 전재, 복제 및 재배포를 절대 금지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으로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