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을 통해 수익이 나는 데, 어떤 글에서 돈이 되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구글 애널리틱스로 수익이 나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로 돈 되는 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목차 >
-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방법
- 티스토리 구글 애널리틱스 돈 되는 글 확인하는 방법
- 구글 애널리틱스와 애드센스 연결
- 구글 애널릭틱스와 서치콘솔 연결-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 보는 방법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의 플러그인에 접속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설정방법 하단의 '설정하러 가기' 링크를 눌러서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아래 방법을 따라 해서 애널리틱스를 가입해 보세요.
구글 애널리틱스GA4 초기 세팅을 완료하였다면, 스트림 설정으로 이동하여 티스토리와 애널리틱스를 연동합니다.
방법 1의 상세히 설명하자면, 애널리틱스 스트림 세부정보에 나와있는 측정 ID를 복사하여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플러그인➡️구글 애널리틱스'에 붙여 넣기 하는 방법입니다.
방법 2같은 경우, '태그 안내 보기'의 HTML를 복사하고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스킨편집➡️HTML편집➡️<head>와 </head> 사이에 코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계정을 수익화하기 위해 애드센스 코드를 넣어본 경험이 있다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태그 또는 플러그인 설정을 끝냈더라도 보고서가 도출되기까지는 1-3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을 다 마쳤다면, 이제 애널리틱스 보고서로 돈 되는 블로그 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돈 되는 글을 확인해야 하는 이유는 수익 증가를 이룰 수 있는 지표가 되기 때문입니다. 돈 되는 글의 광고 배치와 유입량 등을 파악하여 다른 글에 적용시키면 그만큼의 수익을 기대해 볼 수가 있습니다. 연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연동이 완료되면 보고서 맨 오른쪽에 달러가 표시되며, 이를 통해 수익화된 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데이터를 모으는 기간이 필요해서 마찬가지로, 1-3일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만약 일정 기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수익 데이터가 표시되지 않는 다면, 연동 과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구글 애드센스와 애널리틱스 연동 설정을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 서치콘솔과 애널리틱스를 연동하면 더 정확한 보고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치콘솔을 이용하여 검색 트래픽과 관련된 정보를 더욱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통해 2가지 보고서를 알아보겠습니다.
애널리틱스 보고서를 누르고, 획득의 '사용자 획득'으로 들어갑니다. '신규 사용자 기본 채널 그룹' 옆에 파란색 '+'를 눌러서 '트래픽 소스'➡️'세션 소스/매체'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수정하면 검색포털인 구글, 다음, 네이버로 들어왔는지, SNS인 페이스북으로 들어왔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 참여도에서 '방문 페이지'를 들어가면 어떤 페이지(블로그 글)로 들어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대시보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주요 지표들은 블로그의 성과를 평가하고 분설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이러한 지표들을 통해 어떤 글이 방문자들에게 인기가 많고, 어떤 콘텐츠가 효과적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방문자 수: 블로그에 접속한 총 방문자 수를 나타냅니다. 어떤 글이 얼마나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조회수: 총 페이지 조회 수는 모든 글들이 합쳐져 받은 조회 수를 나타냅니다. 어떤 글이 많이 읽혔는지 확인하여 해당 주제나 스타일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평균 체류 시간: 방문자가 블로그에서 보낸 평균 시간을 나타냅니다. 글이 얼마나 오래 읽혔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긴 체류 시간은 독자가 글에 흥미를 갖고 깊이 있는 내용을 읽고 있다는 것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탈률: 블로그에 방문한 후 바로 나간 비율을 나타냅니다. 낮은 이탈률을 유지하면 독자가 글을 읽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인기 페이지: 어떤 글이 가장 많은 트래픽을 유발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활용하여 어떤 주제가 독자들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끌었는지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사한 주제의 글을 더 많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유입 경로: 방문자들이 블로그에 어떤 경로를 통해 들어왔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어떤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또는 외부 웹사이트가 블로그로 트래픽을 유입시켰는지를 보여줍니다.
✅키워드 분석: 어떤 키워드로 블로그가 검색되어 방문자가 들어왔는지를 알려줍니다. 이를 통해 어떤 주제에 대해 더 많은 글을 작성하거나 특정 키워드를 활용하는 등의 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여 돈 되는 글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데이터 분석과 전략의 조정을 통해 블로그 운영으로 부터 큰 성과를 이뤄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