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계좌를 등록하면 해야 하는 미국 세금 정보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전에 한번 100달러를 받았을 때 미국 세금정보 등록을 하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았는 데, 지급보류 되는 사례들이 있어서 부랴부랴 하게 되었습니다. 전혀 어렵지 않으니, 계좌등록을 한 상태라면 정보를 등록하는 편이 좋습니다.
먼저 애드센스에 들어갑니다. 애드센스 로그인 후, 왼쪽 카테고리의 결제정보로 들어갑니다. 들어가면 본인확인을 위해 비밀번호를 재 입력해줘야 합니다. 자동 로그인을 사용해서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신 분들은 재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세금정보를 입력하고 승인을 검토 받는 동안에는 광고료 지급이 중단되니 참고 바랍니다. 보통 승인은 바로 되는 편이라 상관없지만, 특이 케이스로 오류를 겪고 있다면 지급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월급을 받는 날짜가 아직 다가오려면 먼 시점에서 등록하는 게 좋습니다.
애드센스 카테고리 '지급', '결제 정보', '설정관리'에 들어갑니다. 스크롤바를 내리면 아래 미국 세금정보 등록하는 부분이 보입니다. 해당 부분을 클릭하여 정보를 입력합니다. 입력사항은 5가지 정도 되며, 인터넷 오류만 없다면 5분 안에 작성 가능합니다.
애드센스 로그인➡️카테고리 지급, 결제정보➡️결제정보 창에서 설정관리 들어가기➡️미국세금정보 눌러서 작성 시작 합니다.
➡️계좌유형은 무엇인가요? : 개인
➡️미국 시민 또는 거주자인가요? : 아니요
➡️W-8 세금 양식 유형을 선택하세요. : W-88EN(미국 외 국가의 개인이 주로 사용하는 양식이며 조세조약 혜택을 신청할 때도 사용됩니다.)
➡️미국 세금 정보 간단한 작성 방법
1. 세금ID
-수익권자에 해당하는 개인의 이름: 본인 영문이름 작성
(항상 영문이름은 여권기준으로 기재)
-고객 국가/지역: 대한민국 찾아서 넣기
2. 주소
-영문 주소 입력: 네이버에 영문 주소 검색하면 영문주소 받을 수 있음
3. 조세조약
-아니요 클릭
4. 미국에서 수행한 활동 및 서비스
-세금 ID 섹션에서 확인된 개인이 미국 내에 Google에 대한 활동 및 서비스를 수행했나요? 아니요 클릭
-미국 내에서 Google에 대한 활동 또는 서비스를 수행하지 않았음을 보증하나요? 예 클릭
5. 세금 신고
-발송방법: 우편 수신 중지(권장)
6. 문서 미리 보기
내가 입력한 부분이 맞게 작성되었는지 PDF파일 확인 체크표시하기
7. 인증 및 서명
글 내용이 어렵다면 아래 사진을 참고해서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보통 이렇게 하면 오류 나는 일은 없는 데, 예고편으로 말씀드리자면 법적이름(여권상 영문 이름)과 등록된 계좌의 통장 영문명이 달라서 추가서류로 증빙하라는 문구를 받았습니다.
우선 저 같은 경우에는 워낙 소액의 금액이라서 세금 상태가 부적절하거나, 요건을 충족하는 결제 대금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세금신고 서류 수신 대상이 아닐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서류 수신을 위한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서류를 작성하라는 알림이 뜨는 걸로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미국과 조약을 신청한 국가이나, 사업자의 경우는 '예'를 선택하는 경우 원천징수가 0%입니다. 개인이고 사업자가 따로 존재하지 않음으로 '아니요'를 선택했습니다. 사업자가 '아니요'를 선택하는 경우 30%의 원천징수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 있는 방법대로 미국 세금 작성을 했습니다. 그러나 승인 지연 팝업이 바로 나왔습니다. 승인 지연 사유는 법적 이름과 통장이름이 달라서 승인하는 데 추가 서류를 제출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승인이 지연되면서 애드센스팀에서 지급보류가 설정되었다고 메일을 보내왔습니다.
추가서류로는 운전면허증, 여권 등이 4가지가 있었습니다. 한국 거주민으로 운전면허증에 영문이름이 표기되지 않았기 때문에 확실한 영문이름이 표기된 여권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하였습니다.
업로드 전에는 계좌등록을 한 통장의 영문이름 표기를 보니 스펠링을 확인하고 변경하면 될 줄 알았습니다.
우선적으로 여권명과 다를 경우 불편한 일이 생길 수 있을 거라 판단되어, 통장에 잘못 기재된 영문명부터 변경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여권명 Kim Chul Su인데, 통장명이 Kim Chul Soo로 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원래 영업점에 방문해서 통장 영문명을 변경해야 하는 데, 시간이 없기에 은행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고객센터에서 철자만 틀린 부분이라 변경을 해주었습니다. 이름 자체가 다를 경우 본인확인으로 영업점 방문이 필요해 보입니다.
통장명을 여권명과 똑같이 변경했으나, 추가서류를 제출하라는 문구가 사라지지 않아서 결국은 여권을 사진 찍어서 올렸습니다. 올리고 나니 '승인정보 검토 중'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시간 정도 뒤에는 메일로 세금 정보가 승인되었고, 지급보류도 해제되었다고 받을 수 있었습니다.검토를 하면서 추가서류를 제출하라고 나오면, 그대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작성한 내용 이외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위의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에서 자세하게 작성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미국 세금 정보를 등록하라는 팝업이 나오기 전에 세금 정보 등록을 해보았습니다. 이게 유효기간이 있어 유효기간이 지나면 다시 등록해줘야 합니다. 등록 팝업이 뜨지 않거나, 지급보류가 되지 않는 이상 미리 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sunnydong Blog_써니동 블로그의 모든 게시물 저작권은 본인에게 있으며 무단 전재, 복제 및 재배포를 절대 금지합니다. 이를 어길 경우 법적으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